티스토리 뷰

= 건강 상식 =

내 몸에 좋다는 영양제 - 9. 아마씨

라이프체인징시크릿 2024. 6. 18. 09:27

목차



    반응형

     

    아마는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아마과의 한해살이풀로 종자인 납작하고 긴 타원 모양의 노란 씨를 말한다. 건강기능식품으로의 아마씨(flax seed)는 발아한 발아 아마씨를 일컫는데, 오네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 단백질, 각종 미네랄,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탁월하다. 아울러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변비 치료에도 도움이 되어 체중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된다. 아마씨유의 두 가지 항암 성분인 리그난과 오메가3 지방산은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등푸른생선에 많이 있는 DHA는 유아 및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육, 시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데, 아마씨에는 등푸른생선보다 7배 이상의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태아나 유아의 두뇌 발달과 호르몬 불균형을 잡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아마씨유의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에 함유된 것과는 성질이 다른 알파리놀렌산(ALA)으로 체내에 들어가 EPA, DHA로 바뀐다. 이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심장병을 예방한다.

     

    아마씨는 남성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실험 결과도 나왔다. 굳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아마씨를 이용한 식이요법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춘 것이다. 석 달간 매일 아마씨 리그난을 차 스푼으로 3스푼 이상인 150㎎ 이상을 섭취한 남성에게서 약 10% 정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졌다.

     

    아마씨를 따듯한 물에 1시간 쯤 담가 우러난 물에 환부를 바르면서 아마씨유를 복용하면 아토피성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다. 전신난창, 홍반 등을 예방하고 기미, 주근깨, 자외선 등의 피부 질환에 좋다.

    특히 발아 아마씨에 들어있는 리그난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항암 역할을 담당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데 타 시품과의 비교에서 대두의 1,370배의 농도이며, 석류의 2,800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이다. 그 때문에 갱년기 중년 여성들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조절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여 유방암, 안면홍조, 골다공증, 방광염, 질 건조증,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몸에 좋다는 영양제 - 송봉준(원광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교수)

    반응형